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Qt

[스크랩] Qt 설치

by 호군 2010. 12. 28.
반응형
아래 내용은 링크의 내용입니다. 더 많은 자료가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들어가서 보세요.


링크 : http://xylosper.net/107?category=13

Qt를 쓸려는데, Qt가 깔려있지 않으면 말이 안되겠죠?

0. Qt 소개에도 적었듯이, Qt는 QPL을 적용한 상용에디션과, GPL을 적용한 오픈소스에디션이 있습니다.

앞으로 딱히 말이 없으면 GPL을 따르는 오픈소스에디션의 Qt를 가리킵니다.

우선, Qt는 크로스플랫폼 라이브러리이기때문에, 사용하려는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다운 받아야합니다.

각각의 운영체제별 Qt는 다음 페이지에서 다운받을수 있습니다(주소가 변경될 경우 링크가 깨질 수 있습니다.)

Qt/Windows Opensource Edition
Qt/Mac Opensource Edition
Qt/X11 Opensource Edition

Qt/Windows이외에는 모두 소스만 제공됩니다.

이말은 즉, Qt자체를 우선 컴파일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자면, MFC를 쓰기위해서 MFC라이브러리 자체를 컴파일하는 셈이지요.

리눅스 사용자야 컴파일이 익숙한 분들이 많지만, 윈도우 사용자들은 기본이 바이너리배포이기 때문에 컴파일이 익숙하지 못한 분도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때문인지 트롤테크에서도 Qt/Windows만 소스와 바이너리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바이너리의 경우는 MinGW용으로 컴파일된 바이너리이므로, Visual C++로 Qt를 이용하실 분은 소스를 다운 받으셔서 컴파일 하셔야 합니다.

MinGW?


컴파일해서 설치하는 경우는 어느 운영체제든 대동소이하므로 윈도우에서 컴파일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적겠습니다.

위 링크에서 소스를 다운 받습니다.

Qt를 설치할 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참고로 Qt를 한번 설치한다음에 폴더이름을 바꾸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경로문제때문에 다시 컴파일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이단계에서 어디에 깔지 정해두는게 좋습니다.

윈도우의 경우는 시작->실행에서 cmd라고 치면 명령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맥이라면 터미널, 리눅스라면 콘솔을열고 하면되겠지요).

Qt의 압축을 푼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configure.exe(맥이나 리눅스라면 ./configure)를 실행하는데요, 여기서 잠깐만 가디려주세요.

간단히 적자면, configure는 컴파일할때 어떤걸 적용하여 컴파일할지를 정하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디버깅은 빼고 컴파일한다던가, 특정모듈을 뺀다던가 추가한다던가..

그러므로 이단계에서 한번 confgure.exe --help 를 실행해서 어떤 옵션들이 있고 자기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하는 것을확인하여 그 옵션을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윈도우에서 Qt를 컴파일할때는 주로 다음과 같은 옵션을 넣어서 컴파일합니다.

configure.exe -debug-and-release -qt-sql-sqlite

이경우는 디버그와 릴리즈를 모두 컴파일하고, sqlite드라이버를 활성화시키는 옵션입니다.

만약 VisualC++을 이용하실 분이라면 -platform win32-msvc.net 같은(버전에따라 다릅니다. 정확한건 configure.exe --help로 확인해보세요) 옵션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옵션을 결정하여 configure.exe를 실행하면, 우선 라이센스동의를 묻는 말이 나오고, 동의하면 configure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게 끝나면 mingw32-make(VC++이라면 nmake)를 한번 쳐주면 주르륵 컴파일하기 시작합니다.

굉장히 오래(두시간정도? 재본적이 없네요)걸리므로 미리 시간 때울 방법을 마련해두는것도 좋겠습니다.

이게 끝나면 Qt의 설치도 끝납니다.

좀더 자세한 설치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은 Qt node의 Setting up Qt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IDE에서 Qt를 이용하시는 경우는 직접 Qt경로를 지정해주면 되므로 PATH를 뚫어놓지 않아도 됩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환경변수의 PATH에 Qt가 설치된경로의 bin폴더(예: C:\Qt\bin)을 추가해놓으시는게 편할 것입니다.

IDE에서 Qt를 이용할려면 몇가지 선행작업이 필요한데, 이것들은 직접 Qt를 써보기 전엔 왜 그런게 필요한지 이해하기 힘드므로, 당장에 IDE에서 Qt를 이용하는 방법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당분간 명령프롬프트(터미널, 콘솔)에서 직접 명령어를 쳐서 컴파일 하도록 할 것이므로 위에서 얘기한 PATH등록을 해두시길 추천합니다.

혹시 그래도 난 당장 IDE에서 쓰고 싶다! 라는 분은, Visual C++에서 프로젝트관리하는 방법이나 Eclipse CDT Qt Integration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이런 부분에 대한 설명보다는 빨리 프로그래밍 하는 부분을 설명하고 싶어서 좀 날림으로 적은 감이 있습니다-_-;

해보시고 잘 안되는 부분 알려주면 좀더 자세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드디어 Hello World! 입니다.

반응형

'프로그래밍 >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Qt 설치 - Visual Studio 2008 Plugin  (2) 2010.12.28
[스크랩] Qt 소개  (0) 2010.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