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일반/용어

[직책 용어] CEO, CFO, CIO, CMO, CTO

by 호군 2011. 10. 12.
반응형
발췌 : 네이버 지식사전


CEO (Chief Executive Officer)
Chief Executive Officer의 줄임말로 최고경영책임자를 뜻한다. 기업이나 정부 부처 등의 임원 중 가장 높은 위치에서 총체적인 경영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기업의 최고경영자로 기업의 경영진을 구성하며, 진행될 사업의 전략을 수립하기도 한다.

CFO (Chief Finance Officer)
Chief Finance Officer의 줄임말로 재무담당 최고책임자를 뜻한다. 기업의 경리, 자금, 예산편성 등 기업 전반에 걸친 기획 및 재무영역 조직을 하나로 통합하여 총괄한다. 일반적으로는 자금담당부사장으로 불린다.

CIO (Chief Information Officer)
CIO(Chief Information Officer)는 정보담당 최고경영자를 말한다. 정보시스템, 일반관리 부서, 기업과 외부와의 원활한 정보확보 등을 관장하며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유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CIO는 한 기능부서의 관리자가 아닌 경영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업의 IT 투자 및 활용에 매우 중요하다. 정보자원 관리와 정보의 경영적용이 기업에게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CIO의 역할과 위치가 날로 강화되고 있다

CMO (chief management officer)
CMO(chief management officer)는 마케팅 담당 사장을 말한다.

CTO (chief technology officer)
CTO(chief technology officer)의 줄임말로 최고기술경영자를 뜻한다. CTO는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관리, 획득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총괄하며 그와 관련한 유용한 정보를 CEO에게 조언해준다. 또한 기업 비전에 맞는 연구개발 전략과 신제품 개발전략을 짠다. 기술의 변화속도가 빨라지면서 CTO의 역할도 점차 커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