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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일반/디자인패턴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1)

by 호군 2010.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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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 디자인 패턴! 이렇게 활용한다"를 들어가기 전에 UML을 조금은 볼 줄 알아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UML의 정의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링크 : http://blog.naver.com/rediblue?Redirect=Log&logNo=120107519718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은 그래픽 표기법(graphical notation)의 집합으로, 단일 메타모델(meta-model)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시스템 특히 객체 지향(object-oriented) 방식을 사용하여 구축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표현하고 설계하는 것을 도와준다. - UML Distilled 1장

위의 말을 좀더 풀어서 생각해 보면 UML은 그래픽적인 정보를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한다 것과 화면에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메타 모델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객체 지향을 방식을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UML을 사용하여 설계하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은 시스템 개발자가 자신의 비전을 구축하고 반영하는 것을 표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자신의 설계 결과물을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주고받으며 공유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 초보자를위한 UMl 객체지향 설계 1장

UML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는 측면을 보여주는 2개의 정의다. 첫번째 정의는 UML을 일반적으로 쓸 경우의 정의의고 두번째 정의는 시스템 설계에 국한되었을 때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UML에 관한 표준을 재정하는 기관은 OMG(Object Management Group)이며 최신 버전은 UML 2.1 이다.

1. UML은 그래픽 표기법과 메타모델 사용에 관하여 정의 하고 있다.
  1) 그래픽 표기법 
    ㅇ 모델링 언어의 구문(Syntax)에 해당되며 각 다이어 그램의 표시되는 개념 , 항목 등을 표시한다.
    ㅇ 클래스 다이어 그램의 항목,클래스,연관 등을 정의 한다.
  2) 메타모델
    ㅇ 언어의 개념을 정의하는 다이어그램을 말하며 주로 클래스 다이어 그램으로 표시된다.
    ㅇ 메타모델이 해당 언어의 추상적인 구문을 정의 한다.

2. 다이어그램 종류
  1) 구조적 다이어그램
    ㅇ 클래스 다이어그램, 컴포넌트 다이어 그램, 복합구조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패키지 다이어그램
  2) 행위 다이어그램
    ㅇ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상태 기계 다이어그램, 
        시퀸스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UML은 메타모델과 외부의 어떤 것과 연관짓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지 않다. 공식적으로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와 대응되어 사용되는 이야기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관례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코멘트
저도 모르는 내용입니다 (ㅠ_ㅠ)
소프트웨어 공학을 듣고 싶었지만 과목을 수강 할 수 없는 사정이 있었답니다.
그 이유를 차마 입에(손에) 담을 수 없군요.
이 내용은 발표를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내용 같네요. 뭐 간단하게 알아 둔다면
좋겠지만요.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2)에서 실질적으로
디자인 패턴에 필요한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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