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s3c2240mini (X35)

[2440Mini] RS232C(UART) 통신하기

by 호군 2011. 6. 19.
반응형
S3C2440Mini Board를 1주일만에 다시 만지게 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이 보드를 다루는 공식 카페가 avrstudio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1주가 지났지만 글을 읽어보신분도 없고, 활동도 없네요.

먼저 시리얼포트의 외관을 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올린 질문과 그 답변을 보겠습니다.

○ 시리얼포트 외관


보드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면 TXD로 데이터가 출력되고, 데이터를 받으려면 RXD로 데이터를 받아야 합니다. GND는 항상 연결해줘야겠죠? 그리고 5V가 필요하면 3번핀과 연결을 하시면됩니다.

그럼 제가 avrstudio에 올렸던 질문을 보겠습니다.
제목 : S3C2440 Mini Board(2440mini)에서 COM통신을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S3C2440 Mini Board (X35)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OM통신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2440mini <-----------> [pc or device] 
               양방향통신

보통 일단 데스크탑에서는 /dev/ttyS0 장치를 통해서 COM통신을 했었습니다.
또한 mips보드를 사용 할 때도 이 장치를 통해서 COM통신을 했습니다.
2440mini에서는 이런 파일이 보이지 않네요.
telnet으로 접속하여 /dev/tty 장치에 메세지를 보내면 telnet 터미널에 출력이 되더군요.

질문1. 2440mini에는 COM포트가 9핀 1개, 4핀 3개가 존재하는데, 각각 /dev/ 아래의 장치명이 궁금합니다.

질문2. 9핀 1개와 4핀 3개는 각각 독립적인 포트 인가요?
          즉, 4핀 3개를 동시에 device를 연결해도 각각 포트로 데이터 입/출력이 가능한가요?
 

제가 테스트 해본 결과를 적어봅니다. 하지만 아직 테스트가 완벽히 끝나진 않았습니다.
답변1. RS232C(9핀)은 device node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원하는 것은 4핀의 UART의 device node 이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4판의 UART/dev/ttySAC0, /dev/ttySAC1, /dev/ttySAC2 를 사용하여 통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의 전압을 보면 ttl 통신을 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RS232C 통신을 하려면 MAX232C와 같은 칩을 달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답변2. 당연한 이야기지만, 각 노드는 독립적입니다. 각 device node를 통해서 데이터를 보낼 때 전압은 각각 변하였습니다. 내부적으로 어떻게 사용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추측하기로는 Mux를 둬서 UART 3개를 루프를 돌면서 확인 할 것 같더군요. 좀 더 테스트를 해봐야하는 것은 두개의 device node를 open해서 확인해보는게 필요하겠네요. 좀 더 테스트를 하게되면 올리겠습니다.

현재는 이 정도밖에 테스트를 하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없어서 많이 못했고, 이쪽 지식이 별로 없습니다.

반응형